컴퓨터 비프음 원인 및 해결방법

  잘 쓰던 컴퓨터가 어느 날 부턴가 부팅을 할 때 삐삐삐 소리(비프음)이 나거나 심지어 컴퓨터 경고음과 함께 부팅 자체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컴퓨터 킬 때 컴퓨터 본체에서 비프음이 날 때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비프음, 부팅 할 때 삐소리, 컴퓨터 켤 때 경고음 대처법, 해결방안, 해결방법 컴퓨터 비프음, 부팅 할 때 삐소리, 컴퓨터 켤 때 경고음 대처법, 해결방안, 해결방법 컴퓨터 비프음, 부팅 할 때 삐소리, 컴퓨터 켤 때 경고음 대처법, 해결방안, 해결방법


컴퓨터 비프음 원인 및 해결방법

  일단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컴퓨터의 바이오스가 어떤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바이오스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간단하게 부팅을 할 때 보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확인하려면 CPU-Z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32비트/64비트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셔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부팅(Booting)을 할 때 보는 방법입니다.
컴퓨터 비프음, 부팅 할 때 삐소리, 컴퓨터 켤 때 경고음 대처법, 해결방안, 해결방법
 화면을 빨간 박스를 보면 Award BIOS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에 나타내는 것이 자신의 바이오스입니다. 자, 그럼 비프음 횟수에 따른 원인 및 해결방안을 바이오스에 따라 알아보겠습니다.
 
1. 아미 바이오스(AMI BIOS)

 비프음 횟수 원인  해결방법 
 비프음 2번  패러티 체크(Parity Check) 실패  메모리 이상입니다. 메모리가 제대로 꽂혀 있나 확인해야 합니다. 메모리를 뺐다가 다시 꽂아도 되지 않는다면 다른 소켓에 꽂아서 확인을 해보세요. 만약 다른 컴퓨터에 램을 꽂아서 잘 작동한다면 메인보드(Main Board, 마더보드) 불량으로 A/S를 받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3번  메모리 점검 
 비프음 4번  시스템 타이머 문제  메인보드 백업 배터리 문제입니다. A/S를 받아야 합니다. 
 비프음 5번  프로세서 오류  CPU 연결 상태를 확인하세요. 연결이 잘 되어 있는데 에러가 난다면 오버클럭킹을 잘못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CPU 클럭수를 다시 낮추거나 CPU를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6번  키보드 컨트롤러
(Keyboard Controller) /
Gate A20 이상
 입력장치 에러입니다. 키보드를 다른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비프음 7번  프로세서 인터럽트 오류
(Processor Interupt Error) 
 해당 바이오스가 지원하지 않는 CPU를 장착했을 때 나는 에러입니다. 혹은 CPU 불량일 수 있습니다. CPU를 교체해야 합니다.
 비프음 8번  그래픽 메모리 에러
(Graphic Memory Error) 
 그래픽 카드 이상입니다.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꽂았다가 다시 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그래픽 카드를 빼서 다른 컴퓨터에 꽂아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비프음 9번  롬 바이오스 체크 에러
(ROM BIOS Check Error) 
 바이오스 설정이 바르지 않은 경우입니다. 바이오스 설정을 초기화 하세요.
 비프음 10번  시모스 에러
 (CMOS Error) 
 메인보드 불량으로 인해 시모스 읽기/쓰기에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메인보드 교체 또는 A/S를 받아야합니다.
 비프음 11번  캐시 메모리 문제
(Cache Memory) 
 CPU 캐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비프음입니다. 시모스 셋업의 BIOS Features Setup에서 L2 캐시 항목을 Disabled로 바꿔줍니다.
 사이렌소리  CPU 과열   CPU의 온도가 지나치게 많이 올라 간 것입니다. 컴퓨터 본체를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겨주세요. 혹은 냉각팬에 먼지가 많이 껴 있으면 냉각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이 껴 있다면 청소를 해 줘야 합니다. 그래도 계속 온도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쿨러를 교체해야합니다.

  HWMonitor - CPU,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온도 측정  


2. 어워드 바이오스(AWARD BIOS)

 비프음 횟수 원인  해결방법 
 짧게 1번  정상  이상이 없을 때 나는 소리입니다. 
 짧게 2번  경미한 오류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 되었을 경우입니다. 화면에 나타나는 에러 메시지를 보면 어디가 잘못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짧게 3번  키보드 에러  키보드가 잘못 꽂혀있거나 키보드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키보드를 다시 꽂아보고 제대로 꽂혀있는데도 해결되지 않으면 키보드를 교체하세요.
 길게 1번, 짧게 1번  메인보드 에러  메인보드의 에러입니다. 시스템을 다시 조립해야 합니다. 사운드카드, 그래픽카드(GPU), 램(RAM) 등을 다시 장착해보세요. 
 길게 1번, 짧게 2번  그래픽카드 에러  그래픽카드를 재설치합니다.
 길게 1번, 짧게 3번
 아무 소리 없이 화면이 나타나지 않을 때  전원 공급 문제 또는 합선  시스템에 파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거나 CPU 또는 메모리가 불량인 경우입니다. 파워서플라이, 램, CPU를 바꿔서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메인보드 AS를 받아야합니다.
 비프음이 계속 울릴 때  시스템 에러  메모리, 사운드카드, 랜카드, 그래픽카드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분해 후에 재조립합니다.

 참고하셔서, PC 컴퓨터 부팅시 비프음이 나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하시면 좋겠네요

'컴퓨터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 읽어주는 사이트  (0) 2012.11.03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0) 2012.10.03
[Editplus3/에디트플러스3] 자동 완성 기능  (6) 2012.09.01
아이피 주소 확인  (6) 2012.08.30
아이피 주소 확인 방법  (3) 2012.08.15
컴퓨터 팁 2012. 9. 14. 20:54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